본문 바로가기

Movie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별로 보고 싶지가 않았다.
내가 기대하는 박찬욱의 모습과 너무 다를까봐.
미루다가 결국 보게되었는데 생각보다 좋았다.
'박쥐'보다 괜찮은 로맨틱 코미디라는 생각을 했다.
물론 '싸이보그지만 괜찮아'나 '박쥐'나 로맨틱 코미디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다.
로맨틱블랙코미디라고 할까나?

'안티 소셜이 아니라 안티 소멸이에요'라는 대사가 이 영화의 중심이라고 생각한다.
정신병원이다보니 캐릭터들이 하나같이 다 특이하다.
루저를 넘어서 사회적으로 소멸 지경에 이른 이들의 집합소.

팬시적인 이미지가 커보이지만 오히려 그런 설정과 조영욱의 경쾌한 음악 속에서 드러나는 박찬욱의 그로테스크한 분위기와 폭력성이 웃음을 유발한다.
총격씬에 행진곡이 배경음악으로 나오는 이 유쾌함!
박찬욱의 엉뚱한 블랙코미디를 좋아하기에 영화를 보면서 꽤나 많이 웃었다.

비와 임수정의 캐릭터보다도 정신병원에 함께 입원해있는 다른 캐릭터들이 더 귀여웠다.
설정에 있어서 다들 특이하고 귀여웠다.

시종일관 밝은 톤의 영화 속에 일관적으로 깔려있는 그로테스크함과 폭력성이 좋았다.
비쥬얼과 정서가 모순되는 순간에 감동하는 내 성향 때문일지도 모르겠다.

다만 영화가 너무 매니아적이라는 것은 인정해야할 것 같다.
호불호가 갈리는 정도가 아니라 대부분은 영화를 불편해하고 재미없어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박찬욱 영화 중에서 가장 이질적이지 않을까싶었는데 영화의 정서는 다른 작품들과 비슷하다.
생각해보면 박찬욱의 영화는 아무리 잔인한 순간에도 왠지 모를 귀여움이 묻어났다.











'Movi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을 놓치다  (0) 2011.03.01
마고리엄의 장난감 백화점 (Mr. Magorium's Wonder Emporium, 2007)  (0) 2011.03.01
  (0) 2011.02.09
이층의 악당  (0) 2011.02.02
메가마인드  (0) 2011.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