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크리스마스에 기적을 만날 확률 (東京ゴッドファ-ザ-ズ: Tokyo Godfathers , 2003)



영화에서 작위적인 설정만큼 위험한 것도 없다.

그런데 '크리스마스에 기적을 만날 확률'은 작위적임에도 믿을 수 밖에 없는, 믿고 싶은 설정으로 진행된다.


세 명의 홈리스가 버려진 아기를 발견하고, 그 아기의 부모를 찾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각 인물의 전사가 드러나고, 가족에 대한 각자의 애틋함이 드러난다.

우리가 바라는 크리스마스의 기적을 잠시나마 영화를 통해서라도 볼 수 있다는 것에 만족을 느끼게 되고 인물들을 지지하게 된다.


약자들이 연대해서 큰 일을 해내는 것만큼 짜릿한 서사도 없다.

영화 후반부에 하나가 미유키에게 자신은 사람들과 친해지길 원하는 빨간도깨비를 위해 악역을 자처하는 파란도깨비와 같다고 말한다.

사람들을 귀롭히는 파란도깨비를 빨간도깨비가 처치하고, 빨간도깨비가 사람들과 가까워지면 자신은 사라져줘야 한다고.

하나는 내내 계속해서 누군가의 조력자 역할을 훌륭히 해주고, 영화에서 가장 대부 같은 모습을 보여준다.


이제 곧 크리스마스다.

내가 아끼는 이들과 가까운 거리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이 어쩌면 가장 큰 기적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