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베테랑 (Veteran, 2015)

 

 

 

CGV압구정에서 마지막으로 봤던 영화는 '지슬'과 '비념'이었다.

오랜만에 CGV압구정을 찾았고, 영화 '베테랑'을 보게 되었다.

 

'부당거래' 전까지의 류승완 감독은 여러 장르 안에서 자신의 취향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영화들을 만들었다.

항상 액션감독이라는 수식어가 붙었고, 그의 영화는 장르적 특성에 충실했다.

그런 그의 영화 중에서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와 '주먹이 운다'가 인상적이었고, 인상적이었던 이유는 액션이 아니라 드라마 때문이었다.

그가 액션의 합을 어떻게 짜느냐보다는, 어떤 온기를 가진 드라마를 보여주냐가 내게는 훨씬 더 흥미롭게 느껴졌다.

 

'부당거래'는 류승완 감독의 전기와 후기를 나누는 분기점이라고 생각한다.

'악마를 보았다'의 각본을 쓴 박훈정 작가의 각본으로 만들어진 '부당거래'는 사회비판드라마이다.

처음에는 액션도 별로 없는 영화를 류승완 감독이 왜 흥미로워할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여러 장르적 도전을 통해서 그가 결국 사회적 메시지를 담은 드라마가 자신에게 가장 잘 어울리는 옷이라고 판단한 것일까.

'부당거래'는 류승완의 특기가 날이 선 드라마라는 것에 확신을 준 영화이다.

 

'베를린'은 '부당거래'와 분위기는 다를지 몰라도 비슷한 메세지를 가진, 시스템에 저항하는 이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부당거래'와 달리 류승완 감독의 오리지널 각본이고, 장르적인 문법을 자기 스타일로 잘 풀어내는 그의 특기를 살려서 만들어낸 에스피오나지 무비이다.

이전 류승완 감독의 각본들은 몸으로 겪은 것을 몸으로 풀어낸 각본의 느낌이었다면, '베를린'은 몸으로 겪은 것을 머리를 풀어낸 각본처럼 느껴진다.

난 지금도 류승완 감독의 전작 통틀어서 장르적 특성과 자신의 개성을 가장 적절하게 배합한 영화가 '베를린'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번에 '베테랑'을 보게 되었다.

류승완 감독의 후기작인 '부당거래', '베를린', '베테랑'은 아마 앞으로 그의 필모그래피 통틀어서도 가장 인상적인 삼부작으로 기억될 것 같다.

아니, 난 그의 이 세 작품을 통해서 류승완 감독의 필모그래피는 앞으로 더욱 빛날 일 밖에 없다는 확신이 들었다.

 

류승완 감독은 사회비판적인 메시지를 담은 드라마에다가 자신이 좋아하는 여러 영화들을 서브텍스트로 활용해서 장르적인 특성을 버무렸을 때 가장 빛난다.

다양한 장르적 도전과 실험을 해봤기에 이런 강점이 생겼다고 할 수 있다.

 

'부당거래'에 오락성을 더하면 '베테랑'이 된다.

'부당거래'를 보면서 찝찝했던 부분에 통쾌함을 더해준 영화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항상 류승완 감독이 인터뷰를 통해 말했던 성룡 영화에 대한 애정도 영화에 크게 묻어난다.

그의 필모그래피 통틀어서 가장 오락성이 짙은 영화라고 할 수 있다.

 

류승완 감독은 '베를린'과 '베테랑' 둘 다 모두 후속편에 대한 계획이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류승완 스타일이 거의 완성에 가까워졌다고 생각하는데, 그럼에도 계속해서 그는 새로운 도전을 할 감독이기에 더욱 기대가 된다.

 

 

 

 

 

 

 

 

 

 

 

 

 

'Movie'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도 (The Throne, 2014)  (0) 2015.10.04
앤트맨 (Ant-Man, 2015)  (0) 2015.09.26
인사이드아웃 (Inside Out, 2015)  (0) 2015.08.17
몬스터 (Monster , 2003)  (0) 2015.07.24
극비수사 (The Classified File , 2015)  (2) 2015.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