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큐어 (Cure, Kyua, 1997)




도쿄지역에서 끔찍한 살인이 잇따라 일어진다. 이유를 알 수 없는 연쇄살인. 희생자의 목을 X자로 베어버린 가해자들은 교사, 의사, 경찰 같은 선량하고 평범한 사람이다.  더구나 이 사건은 시체에 X자를 새기는 것 외에는 관련이 없는 살인자들에 의한 것이다. 용의자들은 살인의 이유조차 명확하게 알지 못하지만, 담당 형사인 타나베(야쿠쇼 고지)는 이들 모두가 범행 직전에 마미야(하기와라 마사토)라는 청년과 만났다는 사실을 알아낸다.

'큐어'를 보며 한 장르 안에서 치열하게 고민하는 사람만이 이런 영화를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한 장르 안에서 치열하게 고민한다는 면에서는 브라이언 드 팔마 감독을 연상시켰다.
장르 안에서 새로운 것을 시도하거나 혹은 자신만의 스타일을 고수하다보니 필모그래피가 탄탄하기보다는 대부분 평작이나 졸작 취급받는 작품들이고, 소수의 작품만이 조명되어서 걸작으로 인정받고 있다.

하기와라 마사토의 멍한 표정도 인상적이지만,
역시 야쿠쇼 코지의 연기가 가장 기억에 남는다.
현 시대 일본인의 표정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배우가 야쿠쇼 코지가 아닐까.
허무주의에 대한 장황한 대사보다 그의 무표정이 더 많은 것을 보여준다.

잔인한 장면이나 거의 등장하지 않고, 귀신은 아예 나오지도 않지만,
이 영화는 시종일관 공포스러운 분위기로 일관한다.
구로사와 기요시 감독은 현대인이 가지고 있는 공포를 포착해서 관객들로 하여금 긴장하게 만든다.

' 나의 관심은 늘 시스템과 개인에 대한 것이다. 개인이 시스템 밖으로 나가는 방법은 세 가지다. 죽는 것, 범죄자가 되는 것 그리고 미치는 것.'
구로사와 기요시의 이 말이, 그의 영화를 기대하는 이유이다.












'Movie'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  (2) 2010.09.12
스모크 (Smoke, 1995)  (2) 2010.09.12
악마를 보았다  (0) 2010.08.13
인셉션  (2) 2010.08.12
색,계 (色, 戒: Lust, Caution, 2007)  (0) 2010.08.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