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춘몽 (A Quiet Dream , 2016)



'경주'로 장률 감독의 작품을 처음 봤다.

'필름시대사랑'은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힘들다.


'춘몽'을 통해서 비로소 장률 감독의 시도가 이해되었다.

'필름시대사랑'에서는 주연배우들의 타작품의 캐릭터를 그대로 가져와서 영화와 현실의 경계를, 영화 속에서도 현실과 판타지의 경계가 무의미해진다.

하지만 그 안에서도 분명히 일정 이상의 선이 있어야하는데 장률 영화에서는 그런 것이 없다고 느껴진다.

물론 무경계도 하나의 표현방식이겠지만 애석하게도 그것은 나의 취향이 아니다.


'춘몽' 속 세 남자는 현재 감독으로 주로 활동하는 이들이 배우로 등장한다.

이들 각각의 캐릭터에 대한 전사가 있다면 훨씬 재밌게 볼 수 있지만 굳이 몰라도 보는데 무리는 없을만큼 금세 파악된다.


한예리도 타작품의 캐릭터를 일정 이상 가져왔고, 이주영은 내내 신비롭고 특별출연한 신민아, 백현진 등의 임팩트가 크다.

특히 '경주'를 통해 신민아는 자신의 필모그래피에서 제일 특별한 지점을 가져갔고, 백현진은 장률 감독의 영화에서 가장 도드라지는 배우가 아닐까 싶다.

씬스틸러는 백현진을 두고 하는 말이다.

신민아가 '통일 되어서 만나요'라고 할 때 제일 많이 웃었던 것 같다.

물론 신민아가 윤종빈과 양익준을 안을 때도.

신민아 나오는 모든 장면이 너무 웃겼다.


홍상수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많이 했다.

다만 홍상수가 연극적인 면이 자주 보인다면(특히 대사), 장률은 다큐멘터리에 가깝다.

예측 불허한 우연의 지점에서 영화밖에 할 수 없는 신비로움을 만들어낸다는 면에서 두 감독은 비슷하지만, 그 신비로움이 도출되는 지점에서는 좀 차이가 있다.

장률은 판타지를 적극적으로 끌어오고 오히려 판타지가 우리의 현실을 버티게 해준다고 말하고, 홍상수는 정말 완전하게 극 안으로 들어가서 현실의 수위를 어떻게 조절하며 살지에 대해서 생각하게 한다.


잊지 못할 대사들과 마법 같은 장면들이 있었다.

그것들이 너무 좋아서 이 영화의 현실과 꿈의 경계가 무의미하게 느껴졌다. 






'Movi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로건 (Logan , 2017)  (0) 2017.12.03
로스트 인 더스트 (Hell or High Water , 2016)  (0) 2017.12.03
문라이트 (Moonlight , 2016)  (0) 2017.12.03
마스터 (Master , 2016)  (0) 2017.12.03
더 킹 (The King , 2016)  (0) 2017.1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