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ovie

아수라 (阿修羅 , Asura : The City of Madness , 2016)


김성수 감독의 복귀작 '아수라'는 화려한 캐스팅을 자랑한다.

영화 속 배우들 대부분의 그동안 자신들이 연기해 온 배역과 많이 다른 배역이 아니다.

영화 속 유려한 액션장면들과 느와르 장르의 특성들은 김성수 감독의 것이라는 느낌보다 '신세계'의 제작사인 사나이픽쳐스의 색을 떠올리게 한다.


정우성의 나레이션은 과잉된 겉멋으로 느껴지고, 정우성의 욕하는 연기를 비롯해서 대사소화력은 아무리 좋게 봐도 어색하다.

황정민은 절대악을 연기하려 하지만 '달콤한 인생'만 못하다고 느꼈는데, 캐릭터가 그만큼 세밀하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오히려 가장 돋보였던 것은 주지훈이었는데, 극이 전개되면서 가장 많이 입체적으로 변하는 캐릭터를 연기하기 때문이다.


이미 많이 봐온 서사, 익숙한 캐릭터, 많이 본듯한 액션, 과잉된 대사.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영화가 매혹적인 이유는 새로운 지점을 보여주는 것은 애초에 관심이 없다는 듯이 가장 극한으로 사람을 밀어부치기 때문이다.

덕분에 보고나면 많이 지치는, 기력소모가 심한 영화이다.


극단의 감정으로 관객을 몰아치는 방식은 일정 부분 유효했다고 생각하지만, 감정을 운반하는 과정에 있어서 그 결이 좀 더 매끄러웠다면 좀 더 많이 공감하고 몰입할 수 있지 않았을까.

강약조절이 조금만 더 있었어도 훨씬 더 인상적이었을 중요한 장면들이 많은 영화이다.


폭력은 반칙에 가까울 만큼 쉽게 관객을 몰입시키는 도구이다.

다만 공포를 소구하는 방식은 그 안에 정당성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박찬욱 감독의 '복수는 나의 것'과 '올드보이'가 액션씬이 많지 않은 영화임에도 액션씬이 회자되는 이유는 서사 내에서 가장 필요한 순간에 강하게 연출한 덕분이다.


그런 면에서 '아수라'는 김지운 감독의 '악마를 보았다'에 가깝다.

작정하고 극단을 위해서 달린다.

과연 적절한 과잉은 무엇일까.




 

 

 











'Movi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정 (The Age of Shadows , 2016)  (0) 2017.04.19
미 비포 유 (Me Before You , 2016)  (2) 2017.04.19
덕혜옹주 (The Last Princess , 2016)  (0) 2017.04.19
레고 무비 (The Lego Movie , 2014)  (0) 2017.04.19
트롤 (Trolls , 2016)  (0) 2017.04.19